혈압 정상 수치
혈압정상수치는 일반적으로 수축기 120mmHg 미만, 이완기 80mmHg 미만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수축기 혈압이 120~129mmHg, 이완기 혈압이 80mmHg 미만인 경우를 주의 혈압, 수축기 혈압이 130~139mmHg, 이완기 혈압이 80~89mmHg 범위에 있는 경우는 고혈압 전단계이므로 관리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일반적으로 동맥의 혈압이 수축기 140mmHg, 이완기 90 mmHg 이상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고혈압의 특징은 증상이 거의 없거나 미미하여 환자가 이를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은 심장질환, 뇌졸중, 신부전, 신장 질환 등과 같은 심각한 합병증의 위험을 증가시켜 '침묵의 살인자'라는 무서운 별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평소 집에서 혈압을 측정하시는 분들 중에서 수축기 혈압만을 보고 고혈압이 아니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완기 역시 함께 정상 수치 범위에 있어야 한다는 점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완기 혈압이 뭔가요?
이완기 혈압(최저)은 심장이 확장할 때 혈관에서 유지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완기혈압이 90 mmHg 이상일 때는 고혈압에 해당하며, 이완기 혈압이 90 mmHg 미만이더라도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라면 수축기 단독 고혈압에 해당합니다.
저혈압은 몇부터 인가요?
저혈압은 일반적으로 수축기 혈압이 90 mmHg 미만인 경우를 의미하며, 이완기 혈압의 경우 큰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일반적으로 60 mmHg 미만인 경우를 의미합니다.
혈압이 낮으면 어떻게 되나요?
혈압이 너무 낮으면 우리 몸에 혈액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하여, 세포에 충분한 양의 산소 및 영양소가 공급되지 못할 뿐만 아니라 혈관 속의 노폐물 제거에도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저혈압의 원인은 자율신경계의 장애를 유발하는 질병, 혈액 또는 체액의 감소, 혈관 확장, 임신, 알레르기성 쇼크, 약제 복용 등으로 다양합니다. 자율신경계 장애를 유발하는 질병으로는 주로 심근염, 심근경색증과 같은 허혈성 심장질병이 있습니다.
기립성 저혈압이란?
기립성 저혈압은 하체에 모인 혈액이 심장과 뇌로 전달이 늦어져 현기증이나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증상입니다. 심할 경우 쓰러지거나 실신할 수도 있으니 평소 이런 증상이 심하신 분들은 주의를 요합니다.
기립성 저혈압의 경우 염분의 섭취를 늘리고, 취침 시에는 머리와 상체를 약간 높게 하고, 피로나 스트레스에 노출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아침에 기상 시 갑작스럽게 일어나지 않도록 하며, 장시간 서 있을 경우 느슨한 하의를 착용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혈압 낮추는 법
혈압이 높으면 어떻게 하나요?
혈압이 높아 고혈압 진단을 받은 경우 과도한 염분 섭취와 알코올(주류) 섭취를 제한하는 식습관을 갖도록 하여 체중 조절에 힘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습관의 변화에 따른 체중 증가가 고혈압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체중을 감량하는데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혈압을 낮추는 식단(식습관)
혈압을 낮추기 위해서는 아래의 식습관이 중요합니다.
선호해야 할 음식
- 체중 조절을 위해서 저지방·저칼로리식
- 현미, 보리 등을 섞은 잡곡밥
- 제철 채소를 이용하여 싱겁게 조리
- 어육류, 생선, 두부, 견과류
줄여야 할 음식
- 나트륨과 붉은 고기류, 당류, 주류
- 염장 식품(김치, 젓갈 등)
- 가공 식품(라면, 통조림, 햄 등)
- 국물류
고혈압 약 끊을 수 있나요?
고혈압을 진단받아 약을 복용 중인 환자들의 약 20% 정도는 혈압이 정상 범위로 돌아와 약제를 감량하는 과정을 거쳐 복용을 중단할 수도 있으나, 나머지 80%의 환자들은 사실상 혈압 조절 능역이 부족하므로 약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평소 식단 조절과 체중 조절을 통해서 고혈압을 예방하고, 이미 고혈압 진단을 받으셨더라도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건강한 생활을 즐기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